사업분야

본문 바로가기

사업분야

사업분야

작은 사랑 모아 큰 열매 가꾸는 지라니문화사업단
 
k11_1.png

I  합창단 지원 사업 

      c1_a.gif 


      c1_b.gif


지라니어린이합창단 

 지라니합창단은 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마을, 아프리카 케냐의 나이로비 시(市) 고로고쵸 슬럼가에서 탄생 되었습니다. 고로고쵸는 도시 빈민 지역으로 아이들은 일용직에 종사하는 부모님 과 많은 형제 자매 속에서 경제적으로나 마음의 여유 없이 어려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의 상처 받은 영혼을 보듬어줄 수 있는 것은 바로 음악입니다. 빵과 우유로 아이들의 허기를 달래줄 수는 있지만, 영혼까지 치유할 수는 없습니다. 방과 후 모여 노래를 연습하는  단원들은 음악으로 삶을 위로 받고 꿈을 가지게 됩니다.


 합창 공연
합창 공연은 단원들에게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주고 용기를 가지게 합니다. 한국에서  의 공연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게 하고 케냐를 넘어 더 큰 세계로 도약하고자 하는 큰 꿈을 가  지게 합니다. 또한 각 개인의 성취 뿐만 아니라 단원들은 이제 공연을 통해 온 세상에 희망의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마치, "저희도 했는데, 여러분들이 왜 안 되겠어요? 여러분들은 더 잘 해낼 수 있어요."라고 용기를 주는 듯합니다. 지라니합창단의 공연을 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기적'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여러분의 사랑으로 아이들은 멈출 수 없는 희망을 노래합니다. 이렇게
 밝고 건강하게 자란 단원들은 케냐 사회를 이끌어 갈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것입니다. 



II 교육 지원 사업 

      c1_c.gif

      c1_d.gif

      c1_e.gif 


 학비 지원 (초, 중·고, 대)

학생의 본분은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스스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교에 갈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열악한 경제적 현실을 가장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입니다. 지라니는 단원들이 처한 현실에 대한 근본적 해결과 성장을 돕기 위해 학비를 지원합니다. 실제로 지라니 합창 단원이 되기 전에 학비를 내지 못해 학교에 갔다가 집으로 되돌아가야 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한 단원의 이야기는 학비 지원 사업의 중요성을 실감나게 합니다. 초등학교 학비 지원은 최소한의 기초 교육은 반드시 받을 수 있게 돕는 것이 목적이라면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학업을 지속하여 고등교육까지 마쳐야 진정한 리더로 거듭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과정이 올라갈수록 감당해야 하는 학비는 부담스럽지만 학비 지원 사업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가난한 마을의 어린이가 열심히 공부하여 당당히 케냐 사회에서 인정받는 리더로 성장하고 다시 자신의 후배들을 돕는 선순환의 과정이야 말로 장기적으로 지라니가 꿈꾸는 모습입니다.


 교복 지원
학생들에게 교복은 의복이라는 기능을 넘어 학생이라는 정체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물품입니다. 그리고 케냐 학생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교복을 입고 생활합니다. 어려운 가정형편과 생계에 몰두하는 부모님의 가정 내 무관심으로 인해 팔이 반쯤 떨어지거나 여기저기 구멍 난 교복을 입고 다니는 아이들의 모습은  참 가슴이 아픕니다. 말끔하고 단정한 교복을 입고 새 마음 새 뜻으로 시작하는  학교생활은 아이들에게 또 다른 자신감입니다.


 지라니 아트스쿨
고로고쵸 슬럼 지역에는 50여 개의 초등학교가 있지만, 중등학교는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최소한의 경제적 여유가 있는 학생들은 먼 지역으로 이주하여 학업을 지속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빈민가 어린이들은 진학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단도라 고로고쵸  슬럼 지역에 음악예술전문학교를 설립하여 빈민가 아이들이 양질의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를 발전시켜 나갈 리더로 성장, 가난의 대물림과 같은 악순환을 스스로 타개하도록 돕는 것을 시작점으로 사업을 계획하였습니다.  2010년 8월 학교 부지 구입 완료되었으며, 현재까지는 거의 모든 건축 공사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개교를 위한 행정 절차만을 남겨 놓고 있습니다. 2022년 케냐에는 최초의 음악 예술 전문 학교가 탄생할 것이며, 이는 한국인들의 사랑과 관심이 고스란히 케냐 나이로비 시 외곽 키쿠유 지역에 전해지는 또 다른 기적이 될 것입니다.



Ⅲ 의료 지원 사업 

      c1_f.gif


케냐의 기대 수명은 놀랍게도 60.62세* 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아프리카 국가들이 그러하듯 열악한 환경과 의료 시스템 때문 입니다. 지라니는 이러한 환경적 영양을 조금이나마 개선하고자 단원들의 영양 공급을 위한 영양제를 제공하고 구충제를 지원합니다. 또한 응급 상황에 처한 단원들의 병원 검진을 돕습니다. 내한 공연을 위해 한국을 방문 했을 때 가장 우선하는 스케줄은 역시 건강 검진 입니다.

(*2018년 UN발표 세계 인구 현황 보고서의 2015-2020년 국가 별 남녀 평균 기대 수명표)



Ⅳ 생계 지원 사업 

      c1_g.gif

      c1_h.gif

 우갈리 및 기타 생필품 지원
지라니 단원들의 부모님은 대부분 일용직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형제자매를 합하면 가족 구성들의 숫자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단원들 가정의 생계 지원을 위하여 지라니는 매 달 우갈리 파우더를 지급합니다. 우갈리란 한국으로 따지면 쌀과 같은 존재입니다. 성장기 단원들이 배고픔으로 고통 받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게 돕습니다. 이 외에도 가정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생필품을 지원합니다.

Copyright © JIRANI All rights reserved.